top of page
sub-3.jpg

Undergraduate

Program

수여학위

세종대학교 건축학과에서는 5년제 전문학위(Professional Degree) 프로그램을 모두 이수한 학생에게 건축학사(Bachelor of Architecture) 학위를 수여합니다. 5년제 건축학사 학위는 건축사가 되기 위한 필수조건으로서 반드시 건축학 인증을 획득한 교과과정에 의한 것이어야 하며 세종대학교 건축학과는 2011년부터 건축학 인증을 받은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유지하고 있습니다.

교과과정

건축물은 거주자의 안전과 환경적 기능 뿐 아니라 설계자의 의지가 반영된 종합적인 결과물이며, 도시와 사회 속에서 그 시대의 정신을 전달하는 문화적 유산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건축학은 이러한 건축물을 설계하고 계획하는 이론 및 방법 그리고 공학적 기술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본 교과과정은 창조성과 예술성 그리고 기술적인 합리성이 적절히 융합될 수 있도록 건축설계를 중심으로 한 건축의 사회적인 영역과 기술적인 영역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건축학과의 기본 건축 교육의 목표와 교과구성의 근본적인 취지는 창의적인 전문성을 바탕으로 그것을 실천하고 성취하는 지도자를 배출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배경에서 다양한 교과목의 내용적 구성과 교육시기의 순차적인 구성을 위하여, 아래 다이어그램이 제시하는 상관적 관계에 기초하여, 세분화된 세 가지의 덕목과 실천적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01

Creative
Design

혁신적 디자인
능력 배양

창의력은 건축 설계 스튜디오를 주축으로 하는 실천 분야의 교육 과정에서 수행된다. 건축가의 기본 소양인 창의력의 배양은 단지 디자인의 창작 활동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물과 상황에 대한 판단과 비평 능력을 통하여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그것을 토대로 사회적 활동과 실무적 지식을 통합하여 구상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합니다.

실행분야

필수영역   설계스튜디오, 건축디지털디자인, 현대건축사, 한국건축사
선택영역   드로잉스튜디오, 인테리어
활동영역   학술제, 건축답사

02

Technical
Knowledge

기술 지식의 습득

실용적 지식의 교육 목표는 창의적 디자인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건축분야의 전문인으로서 실무 활동에 연관되는 제반 문제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기술적인 해법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지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기술과 실용적 지식에 기반하는 이론과목을 중점적으로 교육합니다.

실행분야

필수영역   재료와 디테일, 건축구조시스템, 건축환경개론, 건축설비, 건축시공 및 관리
선택영역   건축디지털디자인2
활동영역   파빌리온 공모전, 국내외 전문가 초청강연

03

Professional
Practice

전문가적 실천

건축가가 사회의 리더로서 지녀야하는 윤리성은, 교과목의 이론적 강의를 떠나, 'Activity(행사/활동)'를 진작하는 각종 교내 및 교외 행사에 학생 스스로의 참여와 사회적인 교류를 통하여 전문가적 윤리를 습득하도록 지도합니다. 이 분야는 수동적인 강의에 의한 교육보다는 학생활동을 통한 능동적 참여를 통하여 습득하도록 유도합니다.

실행분야

필수영역   건축학개론, 공간과 사회, 건축실무, 건축법, 건설경영, 프로젝트관리론
선택영역   포트폴리오 연구, 졸업연구 및 진로
활동영역   동아리 활동(Habitat 등), 실무 인턴쉽

표준이수표

(2022학번 기준)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3학년 1학기

3학년 2학기

4학년 1학기

4학년 2학기

5학년 1학기

5학년 2학기

이수체계도

(2022학번 기준)

KakaoTalk_20230216_111249367.png
bottom of page